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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이야기

임대소득이 있는 직장인 종합소득세 신고

by 트래블인베스트 2023. 5. 25.

매년 5월이 되면, 종합소득세 신고 때문에 여간 신경쓰이는 일이 아니다.

직장인이면서, 상가, 그리고 아파트, 오피스텔 임대 수입이 있기 때문에, 종합소득 신고를 해야 한다.

매년 하지만, 매년 헷갈리기에 올해는 블로그에 기록해서 남겨 보려고 한다.

  1. 첫번째, 간편장부를 작성을 한다.(상가임대 / 아파트 임대 /오피스텔 임대)

- 양식은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데, 아래 첨부 파일로 올려 놓으니 참조하시면 될 것 같다.

첨부파일
간편장부자동작성프로그램(version 2_5).xls
파일 다운로드

- 작성 방식은 가계부 사용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기에 크게 어렵지 않다.

아래와 같이 Main 시트에 매출과 비용으로 나눠서 올리면 매크로가 돌면서 #총수입금액및필요경비서

#간편장부소득금액계산서 를 얻을수가 있다.

- 은행 대출 이자납입 및 재산세 임대중개수수료, 장기수선충당금 등의 정보 등을 파악을 미리 해 두어야 간편장부

작성를 할 수가 있을 것 같다.

2. 간편장부가 완료가 되면, 홈택스로 들어가서 신고/납부 로 들어가서 #종합소득세 메뉴로 들어간다.

- 일반신고 / 정기신고로 들어가면 된다.

- 기본 정보와 소득종류 사업장 정보를 넣고 저장후 다음으로 이동을 한다.

공동사업자가 있을 시에는 사업장 명세서에 공동사업자여부 체크를 하시고 아래와 같이 공동대표사업자 정보를 기입을 한다. 대표사업자가 나로 되어 있어서, 내 정보를 넣고 저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된다.

- 사업장에 따라 간편장부 내용에 따라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계산 명세서 에 수입과 지출 부분을 입력한 후에 저장후 다음이동을 누른다.

- 간편장부 소득금액계산서 를 입력한다.

- 사업소득명세서 및 원천징수세액 를 작성을 한다. 주택임대소득에 주택수를 넣어줘야 다음으로 이동이 가능

공동사업자 인 경우 아래 동업기업 배분 받은 소득 입력을 부동산 임대소득 명세서에 넣어야 한다.

- 상가 공동 사업자이기에 #공동사업자별분배명세서 도 작성을 해야 한다.

대표사업자가 작성시에는 두명 모두가 분배내용 명세서에 넣어야 한다.

(공동대표자가 입력시에는 대표사업자만 입력하면 된다.)

- 그 다음 부터는 직장인 근로소득 신고 부분인데, 대부분 다음다음 해서 넘어가면 된다.

주의 할 점은 세액공제 되는 부분이 빠지지 않도록 주의를 하는 것이다. 특히 아래와 같이 연말정산 간소화 불러오기 가 있다면, 꼭 클릭해서 불러오기를 해야 공제를 받을 수 있다.

 

모든 과정을 마치면 아래와 같이 납부할 금액이 나온다. 혹시 환급받게 되면, 은행과 계좌번호를 넣으면 환급을

받을 수가 있다.

신고 제출시 아래와 같이 오류가 발생을 하게 되면, 다시 한번 오류 내용을 보고 다시 수정해서 제출을 해야 한다.

아래 보류는 공동분배내역서에 나온 내 수입금액 필요경비를 넣어야 하는데, 사업장 전체를 넣어서 발생한 문제여서

다시 내것만 넣고 했더니, 해결이 됨

경고는 작년 2분기 부가세 신고한 수입금액과 달라서 발생한 문제라, 작년 부가세 신고내역확인 후 간편 장부 수정했더니 해결이 됨

- 지방소득세 신고는 따로 해야 한다.

올해는 작년에 은행 이자가 많아서 종합소득세 신고 때, 많은 금액이 나오지 않아서 다행이다^^

내년 종합소득세 신고는 조금 더 빨리 부드럽게 끝나길 기대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