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

주식 하락장 멘탈관리 좋은글 공유^^

by 트래블인베스트 2023. 10. 27.

시장이 어려울때 이분 글 보면 멘탈잡는데 도움이된다^^

#Jason #DeBolt 테슬라 올인원 투자로 #경제적자유 를 이룬 분으로 유명하신 분인데,

요즘 #X 에서 접하게 되어 자주 글을 읽게 되는데, #테슬라투자자 로서 깊이를 느낄 수 있게 되어서 좋은 것 같다.

https://x.com/jasondebolt/status/1717627497398116389?s=20

정확히. 내 성공의 절반은 다른 사람들이 패닉 상태에 빠져 있을 때 문자 그대로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입니다.

내 성공의 나머지 절반은 연구인데, 이는 내 주식 구매와 앞서 언급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성공(확신) 모두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것을 당신이 가지고 있거나 가지고 있지 않은 일종의 성격 특성인 것처럼 "신념"이라고 부릅니다. 아니면 내가 일종의 제자이거나 신자이거나 그런 말도 안되는 일입니다. 그것은 모두 연구입니다.

고용주나 공개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30페이지 분량의 Tesla 연구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 일주일 동안 직장을 쉬고 X에 대해 빈정거리는 공황 구토를 하는 서류 처리원이 있습니까? 나는 가지고있다. 너희들은 대신 휴가를 갔다. 휴가를 건너 뛰고 $TSLA 을 더 샀습니다.

Tesla를 소유하고 사람들에게 50회 이상의 시운전을 해보셨나요? 나는 가지고있다. 저도 이런 식으로 테슬라를 많이 팔았어요.

Tesla 공장을 견학했거나 엔지니어들과 이야기를 나눠본 적이 있나요? 나는 가지고있다. 둘 다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40개 이상의 Tesla 실적 발표를 2~3회 이상 들어보셨나요? 나는 가지고있다. 이러한 통화를 한 번만 들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매우 중요한 세부 사항을 놓칠 수 있습니다. Elon 인터뷰와 Tesla 라이브 스트리밍 이벤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제조 공정과 생산은 어렵고 프로토타입은 쉽다는 Elon의 말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계십니까? 배송 지연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시는 경우, 아니요, Tesla 배송 일정 내역도 이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제 시간에 온 적이 없습니다.

Tesla에 투자한 순자산의 절반 이상을 5번 이상 잃었습니까? 나는 가지고있다. 몇 번 70~80% 정도? 그것도. 하지만 이것은 연구가 아니라 연구 후에 나오는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기술입니다.

이것이 바로 피터 린치가 "자신이 무엇을 소유하고 있는지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 이유입니다. 투자의 핵심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사상 최고치에 가까운 많은 $TSLA 주식을 샀습니다. 투자의 핵심은 자신이 소유한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연구 수행)이므로 기본적으로 아무 것도 할 수 없으며 6~7년 이상의 기간에 걸쳐 투자를 복리로 만들 수 있습니다.

나는 문제가 Tesla의 실행이나 "제자들의 군대"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당신이 있습니까" 유형의 질문을 더 많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당신의 연구 부족 및/또는 "올바른" 연구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TSLA 를 안고 있는 그런 내적 갈등을 겪는다.

금융 자료를 읽는 것은 투자자로서 돈을 벌 수 있는 유용한 예측 능력을 제공하는 연구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예,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재무에 집착하는 것은 사후 분석이나 보고서를 읽는 것과 비슷합니다. 당신은 처리하기에는 너무 복잡한 것(기본 비즈니스)에 대한 멋진 형식의 요약을 원합니다. 당신은 일이 실패할 때 사후 분석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팀을 위해 아무것도 예측하거나 게임에 스킨을 적용할 능력이 없는 엔지니어링 팀의 비기술적 관리자입니다. 당신은 사실상 혁신에 눈이 멀고 반동적입니다.

Elon과 Tesla를 비판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특히 광고 부족에 대한 비판 중 일부는 타당할 수 있습니다. 내가 본 거의 모든 다른 비판은 허약하고 무력합니다.

당신은 계속해서 우리(또는 나)를 신실한 제자로 부르실 수 있습니다. 비록 그것이 우리 연구의 깊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을 보여주는 잘못된 표현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나를 괴롭히지 않습니다. X의 Tesla 커뮤니티에는 물리학, 화학, 소프트웨어, AI 및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분야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똑똑한 도메인 전문가가 있습니다. 나는 이러한 기술을 갖춘 Tesla Bears 또는 Tesla 종이 취급자를 많이 본 적이 없습니다.

충실한 신자, 희망자, 그리고 알지 못하는 투자자는 약세와 감정적인 "내가 여전히 주식을 보유하고 싶은지 매일 확인"하는 투자자입니다. 나머지 우리는 신자가 아닙니다. 우리는 회사를 이해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예측할 수 있습니다.

https://x.com/jasondebolt/status/1717413866244915367?s=46&t=rMTxi3mv5eHf4CiaiGBaHQ

천국에 이르려면 뿌리가 지옥을 관통해야 합니다.

인생을 온전히 경험하고 싶다면 인생에서 고통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https://x.com/jasondebolt/status/1717495870479081493?s=46&t=rMTxi3mv5eHf4CiaiGBaHQ

$TSLA 올해 약 90일마다(1월 3일, 4월 20일, 7월 20일, 10월 19일) 단 하루에 10% 하락이 4번 있었고 여전히 YTD 100% 상승했습니다. 야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