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슬라인사이트

테슬라 2023Q3어닝_콜 내용정리

by 트래블인베스트 2023. 10. 19.

이번 3분기 실적은 개인적으로 약간 실망이긴 했지만 어려운 매크로 환경을 고려할 때는 나름 선방했다고 생각한다.

아래 내용은 어닝콜을 상세하게 정리된 부분 공유해 봅니다(by TeslaZoa)

주가도 많이 떨어졌지만, #테슬라 투자를 다년간 하다보니, 이정도 낙폭에는 조금 무덤덤해진 것 같다.^^

또 언젠가 회복해 줄 것이라고 믿고 조금씩 매수해가며 #장기투자 해나가야겠다.

1. 어닝(실적)

- Non-gaap eps : $0.66 (예상 $0.72)

- Revenue : $23.35B (예상 $23.9B)

- gross margin: 17.9%(예상 17.7%)

 

2. 어닝콜

1) 테슬라는 AI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가 될 것이다.

 

2) 사이버트럭의 대량 생산과 긍정적인 현금 흐름을 달성하는데 엄청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것은 아주 정상적인 현상이다.

 

사이버트럭은 최고의 제품으로, 긍정적인 현금 흐름을 얻으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할 것이고,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3) 사이버트럭이 가시적인 긍정적 현금 흐름이 되기까지는 1년에서 1년 6개월 정도 걸릴 것이다.

 

4) 테슬라는 100만대 이상의 사이버트럭 예약을 받았다.

 

5) 2025년에 사이버트럭 연간 생산 능력은 25만대에 도달할 것으로 생각된다.

 

6) 모델Y에 사용되는 셀보다 밀도가 10% 높은 사이버트럭셀은 기가 텍사스에서 생산을 시작했다. 이번 분기에는 단순화 및 집중화를 위해 100% 사이버트럭으로 전환했다.

 

7) 오스틴에 4680 셀 라인은 4개이며, 2024년 말에 4개 라인(Phase2)을 추가로 준비할 예정이다.

 

8) 기가 텍사스의 4680셀 생산량은 전년대비 40% 증가했고 스크랩은 전년대비 40% 감소했다.

9) 기가 멕시코 건설을 시작하기 위해 기초 작업을 하고 있다. 하지만 기가 멕시코 가동에 앞서서 세계 경제가 어떤지를 파악해야 한다. 높은 금리 환경이 걱정되기 때문이다.

 

10) 모델Y는 올해 지구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자동차가 될 수 있는 궤도에 올라섰다.

 

11) 광고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테슬라는 이미 광고를 시작했다. 우리는 광고 분야에서 얻을 수있는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

 

12) 북미에서의 New Model3 배송 시작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음.

 

13) FSD의 가격을 인하한 이유는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저렴하게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나면 FSD의 가격은 그 가치에 비례해서 증가할 것이다.

 

14) FSD를 작동시키려고 노력하는 곳이 많아질수록 어려움도 커진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는 북미에만 해당된다. 그리고 미국과 달리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릴리즈에 앞서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해당 국가에서 가능해보여야 승인 프로그램을 거친다.

 

15) 테슬라봇(옵티머스)는 요가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했다. 테슬라봇에 대한 내용은 온라인으로(어닝콜 때가 아닌) 공유하겠다.

16) 우리는 Cybertruck으로 큰 도전을 맞이했다. 그것은 가끔 오랜 시간 동안 오는 특별한 제품 중 하나이다.

 

17) 높은 볼륨의 저가 소형 차량이 사실 훨씬 더 전통적입니다.(사이버트럭 양산은 어렵지만 소형 EV 생산은 상대적으로 쉬울 것으로 생각)

 

18) Cybertruck의 서스펜션은 14인치만큼 움직일 수 있습니다.

 

19) Cybertruck의 딜리버리 이벤트는 11월 30일(이는 어닝콜 이전 발표)

 

20) 올해의 연간 목표 생산량은 180만대 재강조(어닝콜 이전 발표)

 

21) 불확실성이 많지만 마진을 위해 우리는 최대한 대처와 노력을 하고 있다. 사실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사람들 중에 잔고에 $7,500 혹은 $10,000이 없는 사람들도 꽤 있다.

 

22) 차세대 플랫폼의 출시 시점에 대해 지금 답할 수는 없다.

 

23) 테슬라는 가격 접근성을 위해 현장 직접 와서 근무하고 있다.

24) 가격 탄력성이 크다. 만약 테슬라가 도요타 RAV와 가격이 같다면 아무도 RAV4를 사지 않을 것이다. 많은 전기차 보조금은 사실 일반인들이 이용하기 어렵다. 7,500달러를 6개월 동안 선불할 수 없기 때문이다.(21번 내용 보충)

 

25) 테슬라는 품질을 높이면서 비용을 낮추기 위해 노력한다.

 

26) 우리는 Model S와 Model X에 테슬라가 설계한 레이더를 테스트로 넣었다. 다른 모델에도 확장 적용할지는 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테슬라 설계 radar는 유용한 고해상도 레이더이다.

 

27) 2009년 테슬라는 굉장히 럭키했기 때문에 살아남았는데, 혹시 비슷한 어려움을 다시 만나더라도 이번에는 운이 아닌 능력으로 살아남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28) 우리는 확실히 멕시코에 팩토리를 만들기 시작했는데 꽤 훌륭할 것이다. 단지 시기의 문제인데, 내년에는 건설의 초기 단계가 시작될 것이다.

 

29) 자동차 사업은 금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아래 링크 >>

https://x.com/TeslaZoa/status/1714760831924322452?s=20